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유기 사용시 기본적으로 설정해야할 2가지

IT

by 강가이버 2017. 6. 16. 02:15

본문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흔히 사용하는 공유기를 설치하고 그냥 사용하시나요? 뭐 그냥 아무 설정 없이 사용해도 대부분 인터넷이 잘 됩니다. 그래도 공유기를 새로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제가 알려드리는 2가지(와이파이 암호설정, 내부내트워크 변경) 설정을 해놓으면 보다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공유기 사용시 기본적으로 설정해야할 2가지  


1. 와이파이 암호 설정

집에서 무선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아직도 wifi 암호 설정을 안 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길거리를 지나가다 보면 iptime, anygate 등 전혀 설정을 하지 않은 공짜 wifi가 아직도 많이 잡히더군요. 와이파이 암호설정을 하지 않으면 본인만 손해입니다.


예전에 인터넷으로 통신하는 저희 장비를 고치러 한 가정에 방문했는데 인터넷이 너무 느리다고 우리 장비 때문에 그런 거 아니냐고 하더군요. 자세히 살펴보니 무선공유기에 암호를 안 걸어나서 온 동네 인터넷이 된 상태였습니다. 10명 이상이 동시에 공짜 인터넷을 쓰고 있으니 느릴 수밖에요.


무선공유기를 설치하면 와이파이 암호설정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본인 인터넷도 느려지고 그렇게 누구나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보안상으로도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암호 설정은 아래 링크를 참조바랍니다.


iptime 무선공유기 초기화 및 무선네트워크 설정 방법】



2. 내부네트워크 변경

일반적으로 아파트나 단독주택의 경우 세대마다 통신사 모뎀이 1개씩 있습니다. KT나 SK브로드밴드 같은 곳에서 집에 모뎀을 하나씩 설치해 줍니다. 일반적인 가정은 컴퓨터도 여러 개고 무선인터넷도 써야 되기 때문에 무선공유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통신사 모뎀 후단에 공유기 1개를 연결해서 사용하는데요. 공유기가 1개일 때는 굳이 내부네트워크를 변경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공유기를 2개 이상 사용하는 곳은 꼭 내부네트워크를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원룸이나 고시원, 모텔 등 한 회선을 동시에 여러 군데에서 사용하는 곳은 필수적으로 공유기를 거쳐서 각 세대나 방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따로 공유기를 설치해서 사용할 때 내부네트워크 변경이 필요합니다. 안 그러면 IP충돌로 인터넷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유기 IP충돌공유기 IP충돌


보통 공유기는 192.168.X.1의 IP를 갖습니다. 세번째 자리는 공유기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아이피타임은 192.168.0.1이고 애니게이트는 192.168.10.1로 초기값이 정해져있습니다. 다른 회사 제품의 공유기를 2대 사용할때는 상관없지만 같은 회사의 제품을 2대를 같이 사용할 때는 이 세번째 자리의 숫자를 바꿔줘야 IP충돌이 나지 않습니다. 



아이피타임 제품을 예로 들면 최초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회선을 받아서 공유기 자신은 192.168.0.1이란 IP를 설정하고 차례대로 192.168.0.2~255까지 IP를 할당해줍니다. 만약 동일 제품의 공유기를 또 설치하게 되면 후단의 공유기도 자기 자신을 192.168.0.1로 할당해버리기 때문에 IP충돌이 발생하고 인터넷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원룸 IP 충돌원룸 IP 충돌


또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세번째 IP를 다르게 설정해서 잘 쓰고 있는데 다른 집에서 동일 IP를 사용하는 공유기를 연결해버려서 IP충돌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IP충돌로 인한 인터넷 불통을 막으려면 각자 공유기의 내부네트워크를 변경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잘 사용하지 않을 거 같은 38번? 59번 등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단말장치의 IP주소가 달라야 정상적으로 인터넷이 되는 것입니다.


공유기 내부 내트워크공유기 내부 내트워크


일반 아파트나 단독주택은 내부네트워크를 바꿔줄 필요는 없지만 원룸처럼 공유기를 거쳐서 세대로 들어오는 장소는 공유기를 설치하고 내부네트워크도 변경해서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설정공유기 내부 네트워크 설정


내부네트워크 변경방 법은 제품 매뉴얼을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공유기 설정을 위한 관리자모드는 인터넷 창에서 192.168.XX.1을 치면 들어가집니다. 아이피타임 제품은 192.168.0.1을 입력하면 됩니다. 내부내트워크 설정에서 내부 IP 주소 중 세번째 주소만 2~254 중 잘 사용하지 않은 숫자로 바꿔주면 됩니다.



공유기를 설치하고 기본적으로 설정해야 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원룸에 살다 보니 인터넷이 끊기거나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해 기본적인 설정을 하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서로 좋을 거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