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원룸에서 갑자기 인터넷이 안될 때 응급조치 방법

IT

by 강가이버 2016. 9. 17. 19:56

본문


추석 연휴가 한창인데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네요. 아직 휴일이 3일이나 남았는데 인터넷이 안되다니 정말 미칠 노릇입니다. 고장 신고를 해도 추석에 기사분들이 나올 리도 없고 인터넷이 안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하고 3일 동안 인터넷 없이 살 수는 없으니 어떻게든 살려보기로 했습니다. 


1. 원룸에서 갑자기 인터넷이 안될 때 응급조치 방법  


제가 지금 살고 있는 곳은 전형적인 원룸. 오늘은 원룸에서 인터넷이 안될 때 응급조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룸 인터넷 구성에 대해 이해

2. 원룸 인터넷 네트워크 구성도


먼저 원룸의 인터넷 네트워크 구성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접근하기가 쉽습니다. 일반적인 원룸은 SK브로드밴드나 KT와 같은 통신사에서 1회선이 들어옵니다. 이 1회선을 공유기와 허브로 각 호수로 나누어 주는 개념입니다. 통신사 모뎀이나 허브, 공유기와 같은 장비들은 일반적으로 원룸 1층에 통합단자함에 들어있습니다.


 3. 원룸 통합단자함원룸 통합단자함

 

원룸에 산다면 대문 옆에 위와 같은 단자함이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인터넷, 케이블TV와 같은 통신장비들이 모두 들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결국 통신사 모뎀 → 공유기 → 세대 허브→ 우리집 공유기→ 노트북의 순서로 인터넷이 되는 것입니다. 이 4가지 장비 중 하나라도 고장이 나거나 오류가 생길 경우 인터넷이 안되는 것이죠. 물론 통신사 모뎀 전단에서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위에 열거한 장비의 고장이 많습니다.  



원룸 인터넷 먹통시 조치 방법

점검 순서는 우리집부터 시작하여 점점 외부로 영역을 넓혀가면 됩니다. 우선 우리집 노트북과 공유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인터넷 라인에 무선공유기를 연결하여 wifi로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노트북 이상 확인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동시에 인터넷이 안되는 것으로 보아 노트북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되어 공유기를 점검했습니다. 스마트폰이 없다면 노트북 리부팅을 해보고 인터넷 연결 여부를 확인해 본다.


2. 공유기 리셋

공유기의 리셋을 진행합니다. 공유기의 리셋은 전원잭을 뺏다가 약 10초 후 다시 꼽으면 됩니다. 이렇게 공유기 리셋까지 했는데도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남은 가능성은 공유기 고장 또는 통합단자함에 있는 장비들의 고장일 것입니다.

 

4. 공유기 리셋공유기 리셋

 

3. 공유기 이상 확인

집에 있는 공유기의 이상을 확인하려면 공유기에 꼽힌 랜선을 노트북에 바로 꼽으면 됩니다. 평소 무선공유기를 거쳐 wifi로 인터넷을 사용했지만 이렇게 공유기를 거치지 않고 노트북에 바로 랜선을 꼽으면 인터넷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바로 랜선을 꼽아도 인터넷이 되지 않네요. 이제 남은 가능성은 통합단자함에 있는 장비의 오류이거나 그 전단에서 통신사 장비나 회선의 문제일 것입니다.

 

5. 공유기 이상 확인공유기 이상 확인

 

4. 통합단자함 확인

이제 마지막 방법으로 통합단자함 쪽을 보러 1층에 내려왔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장비들의 전원이 모두 켜져 있는지 입니다. 더러 어댑터가 고장이 나 공유기나 모뎀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장비들의 전원은 모두 잘 들어오네요. 이제 마지막 남은 방법은 모든 모뎀과 공유기를 리셋하는 것입니다. 내부가 복잡하여 어느 것이 우리집 회선인지 알 수가 없어 결국 통신사 모뎀, 허브, 공유기 전체를 모두 리셋했습니다. 리셋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전원잭을 뺐다가 다시 꼽으면 됩니다.

 

6. 통합단자함 장비 리셋통합단자함 장비 리셋

 

주의할 점은 다른 집에도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약 3분 동안은 원룸에 사는 사람 전체가 인터넷을 못 쓸 것입니다. 다른 집에 피해 주기 싫으면 새벽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잠깐인데 어때. 뭐라 하면 미안하다 하면 되지" 이런 사고방식이라 바로 리셋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해도 인터넷이 안된다면 방법이 없습니다. 최대한 빨리 인터넷 고장 접수를 하는 수밖에 없죠. 떨리는 마음으로 3층에 올라가 확인해보니 와우 인터넷이 되네요!



통합단자함에 있는 모뎀이나 공유기가 잠깐 뻗어서 인터넷이 안되었다 봅니다. 정말 운이 좋았네요. 위에 설명한 응급조치 방법을 따라 해도 인터넷이 되지 않을 경우 포기하고 AS 기사분을 부르는 수밖에 없는데 말이죠.


이처럼 원룸에 사시는 분들은 인터넷이 안될 때 고장 신고를 하기 전 통합단자함에 있는 장비들을 리셋해보기를 권합니다. 통신장비들이 다운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일반인이 조치할 수 있는 부분은 리셋, 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는지이며 경험상 이 두 가지만 확인하고 조치를 해도 인터넷 불통 문제는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