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ptime 무선공유기 초기화 및 무선네트워크 설정 방법

IT

by 강가이버 2016. 5. 7. 15:18

본문


예전에 쓰던 iptime 공유기가 있는데 오랜만에 다시 쓰려니 무선네트워크 비번이 생각이 나지 않아 접속이 안되네요. 방법은 2가지입니다. 공유기를 아예 초기화시켜 사용하던지 관리자모드에 들어가 네트워크 비번을 바꿔주는 것이죠. 무선네트워크 비밀번호 변경의 경우 기존 비밀번호를 몰라도 관리자모드에서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무선공유기 초기화까지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1. iptime 무선공유기 초기화 및 무선네트워크 설정 방법

 

하지만 초기화 방법 및 무선네트워크 설정방법을 숙지하고 있다면 평소 무선공유기를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본 설명은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다른 회사의 제품은 비슷하나 차이가 있을 겁니다.

 

How to initialize the iptime wireless router and set up the wireless network

 

 

1. 무선공유기 초기화 방법

무선공유기 초기화는 공유기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타를 모두 지우는 것입니다. 즉 기존에 설정되어 있던 네트워크 암호 등 설정값들이 모두 지워지기 때문에 초기화를 하면 바로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비번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면 공용wifi가 되기 때문에 아무나 접속 가능하죠. 따라서 초기화를 하더라도 무선공유기의 암호설정은 필수입니다.

 

2. iptime 무선공유기 초기화버튼
iptime 무선공유기 초기화버튼

 

공유기를 초기화 하는 방법은 공유기 외부에 있는 RST 버튼을 꾹(약 5초 이상) 눌러주면 됩니다. 계속 누르다보면 공유기의 LED가 동시에 모두 꺼지고 다시 깜빡이기 시작할 거에요. 그러면 정상적으로 초기화가 된 것입니다. 네트워크 암호 설정 때문에 굳이 공유기 초기화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면 공유기 초기화는 어떨때 할까요? 저는 공유기의 셋팅값을 아무나 건들지 않도록 관리자모드에 비밀번호를 걸어놨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공유기 설정값을 바꿔야 되는데 관리자모드 비번이 생각이 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초기화를 해서 사용한 적이 있죠.

 

 

2. 무선 네트워크 설정 방법

일반적인 네트워크 비번 설정 및 변경은 관리자 모드에서 가능합니다. 따라서 관리자 모드 접속 방법 및 무선설정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1. 컴퓨터와 공유기를 연결한다

3. 공유기와 모뎀, 컴퓨터 연결
공유기, 모뎀, PC 연결

 

먼저 통신사(KT, 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에서 제공하는 모뎀과 공유기를 연결합니다. 공유기의 여러 포트 중 WAN이라고 써진 포트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와 공유기의 1~4번 포트 중 하나와 연결합니다. 무선 공유기의 경우 공유기와 컴퓨터가 무선으로 접속 되어 있다면 굳이 랜선으로 연결을 안해도 됩니다. 하지만 공유기의 네트워크 비번을 몰라 공유기에 연결을 할 수 없는 상태라면 랜선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2.2. 관리자 모드 접속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야 합니다. 관리자모드는 인터넷창에 http://192.168.0.1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 주소는 각 회사별로 다릅니다. 예를 들어 다른 회사의 제품은 192.168.100.1 을 쓸 수 있습니다. 즉 세번째 자리 수는 회사별 고유번호이기 때문에 제조사별로 맞는 번호로 접속해야 합니다. iptime의 경우 세번째 자리가 0이기 때문에 192.168.0.1로 들어가면 됩니다.

 

4. iptime 관리자 모드 접속
iptime 관리자 모드 접속

 

2.3. 무선랜 관리 메뉴 접속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면 무선랜 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5. 무선랜 관리
무선랜 관리

 

2.4. 무선 설정/보안

보통 무선랜 설정에서는 네트워크 이름, 인증방법, 암호화 방법, 네트워크 암호(네트워크 키)를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이름은 기본값이 iptime으로 되어 있을 것입니다. 편의에 따라 적당한 이름으로 바꾸면 됩니다. 인증방법 및 암호화 방법으로 저는 WPA2PSK와 TKI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WPA2PSK-AES로 설정을 합니다. 네트워크 암호의 경우 8자 이상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설정이 끝나면 적용버튼과 저장버튼을 꼭 눌러줘야 합니다.

 

6. iptime 무선암호 설정
iptime 무선암호 설정

 

오늘은 공유기 초기화 방법 및 무선네트워크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본적인 보안 설정을 마쳐야 본인의 공유기가 공용 wifi가 되는 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으로 wifi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추천글 : 인터넷 공유기 시리즈

 

iptime 무선공유기 초기화 및 무선네트워크 설정 방법

예전에 쓰던 iptime 공유기가 있는데 오랜만에 다시 쓰려니 무선네트워크 비번이 생각이 나지 않아 접속이 안되네요. 방법은 2가지입니다. 공유기를 아예 초기화시켜 사용하던지 관리자모드에 들

kkdww.tistory.com

 

원룸에서 갑자기 인터넷이 안될 때 응급조치 방법

추석 연휴가 한창인데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네요. 아직 휴일이 3일이나 남았는데 인터넷이 안되다니 정말 미칠 노릇입니다. 고장 신고를 해도 추석에 기사분들이 나올 리도 없고 인터넷이 안되

kkdww.tistory.com

 

공유기와 허브의 차이점과 사용방법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 환경을 구성할 때 빠지지 않는 게 공유기와 허브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두 장치의 차이를 아시는 분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집에 인터넷이 안될 때, PC처럼

kkdww.tistory.com

 

공유기 사용시 기본적으로 설정해야할 2가지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흔히 사용하는 공유기를 설치하고 그냥 사용하시나요? 뭐 그냥 아무 설정 없이 사용해도 대부분 인터넷이 잘 됩니다. 그래도 공유기를 새로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제가 알

kkdww.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