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에서 가입 솔직후기(광고 아님)

재테크

by 강가이버 2020. 2. 25. 00:51

본문


자동차보험 가입하려고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봐도 죄다 도움 안 되는 광고글 밖에 없으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보험에 대해 잘 아는 친구를 앉혀놓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을 완료했습니다. 아무것도 몰랐는데 이번에 자동차보험에 대해 확실히 알았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사이트에서 직접 가입한 솔직후기 공유합니다.

 

 

 

1.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려면?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설계사를 통한 가입은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등 메이저 회사보다 흥국화재, 악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과 같은 마이너 회사가 더 저렴합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하죠.

 

💡요약: 자동차 보험은 다이렉트로 마이너 보험사로 가입하는 것이 저렴해요.

 

2.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아무나 가입할 수 있나?

사고만 없다면 가능합니다. 저는 사고가 나서 약 3년 동안 다른 보험사에서 다이렉트로 가입이 안 되더라고요. 사고차량은 다른 회사로 옮기려면 설계사를 통해서 해야 합니다.

 

결국, 기존 보험사 유지가 가장 저렴했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계속 같은 회사에서 갱신했었죠. 드디어 올해부터 다른 보험사에서도 인터넷 자동차 보험 가입이 가능해서 직접 진행했습니다.

 

 

3.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가입 전 보험사별로 견적을 뽑아 봐야겠죠? 저는 보험다모아에서 비교 견적 open_in_new을 했습니다. 문자 인증만 하면 한꺼번에 보험사별로 자동차보험료가 계산되기 때문에 아주 편했습니다.

 

2-보험다모아-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
보험다모아-자동차보험-비교견적-사이트

 

가장 저렴하다고 해서 바로 가입을 진행하면 안 됩니다. 가격이 싸면 조건(사고 시 보장금액)이 낮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료만 비교할 것이 아니라 보장내용까지 비교해봐야 합니다. 저는 3개 회사를 고른 후 보장내용을 살펴보고 결정했습니다. 참고로 보험다모아에서 비교 견적은 갱신일 30일 전부터만 가능합니다.

 

4. 가입 시 주의 사항

다이렉트로 가입 진행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정보의 기재입니다. 잘못된 정보 입력으로 보장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모델명은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자동차마다 모델이 많아서 잘 모를 때가 많은데요. 같은 모델명이라도 오토/수동, 에어컨 여부, 배기량 등 세부 스펙이 다를 수 있습니다. 확실하지 않다면 자동차 제조사에 차대번호로 문의하면 알려줍니다. 차대번호는 자동차 등록증에 있습니다.

 

또한, 보험료 할인을 위해 주행정보, 블랙박스 설치 여부 등을 정확히 기입하기 바랍니다.

 

 

5. 자동차보험 보장 내용 확인하기

가장 중요한 것은 저렴한 가격이 아닌 보장 내용입니다. 저도 보장 내용에 대해 전혀 몰랐는데 제가 정말 호구였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5.1. 대물배상

대인배상 Ⅰ, 대인배상 Ⅱ는 모두 조건이 동일했습니다. 대물배상부터 차이가 나더군요. 대물 배상은 기존 3억이었는데 흥국화재는 5억부터 시작하더군요. 가격 차이가 거의 없어 대물 배상을 보장을 올렸습니다.

 

5.2. 자동차상해 (중요!)

상해 관련 담보는 자기신체손해와 자동차상해 중 선택하는 것입니다. 줄여서 자손과 자상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게 중요하더군요.

 

다이렉트-자동차보험-보장내용
보장내용

 

자동차상해는 보험가입금액에 해당하는 금액을 모두 수령할 수 있지만, 자기신체손해상해등급에 따라 수령금액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치료비가 500만 원이 나오더라도 자손은 상해 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200만 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자상은 가입금액 한도 아래라면 치료비 전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자동차상해는 치료비 외에도 위자료, 휴업손실 등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무조건 자동차상해로 해야 하나? 이건 선택입니다. 당연히 자동차상해를 선택하면 보험료가 올라가겠죠. 자상으로 선택했을 때와 자손으로 선택했을 때 보험료를 비교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자상과 자손의 차이가 5만 원 정도 나더라고요. 그래서 혜택이 훨씬 좋은 자동차상해를 선택했습니다.

 

💡 요약: 자기신체손해보다 자동차상해가 보상은 월등히 좋지만 비싸다.

 

5.3. 자기차량손해

자기차량손해, 보통 자차라고 하죠. 자차를 들면 본인 과실로 사고가 나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가액이 높다면 무조건 들어야 하고요.

 

4-교통사고

 

차량 가액이 낮다면 고민을 좀 해봐야 합니다. 제 차는 오래돼서 사고 나면 무조건 폐차를 해야 하는 차인데 자차를 드는 것이 맞나 고민이 많이 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동안 자차는 가입을 안 했습니다.

 

하지만 자차를 들면 폐차를 하더라도 보험사에서 알아서 다 해주는데, 가입을 안 하면 제가 모든 과정을 진행해야 하더군요. 어차피 오래된 차라 자차를 포함해도 보험료 차이가 별로 안 나서 자차에 가입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자차는 가입을 못 했습니다. 기존에 자차를 안 하다가 갑자기 자차를 한다고 하니 보험사에서 거부하네요. 가입 진행하면서 계속 가입이 거부되어 보험사에 연락해 봤죠. 기존처럼 자차를 빼야지만 가입할 수 있다는 답변이 옵니다.

 

 

6. 다이렉드 자동차보험 가입 결과

가입을 모두 마치고 기존 계약과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기존 보험사에서 준 견적보다 27,840원이 더 비싸긴 하지만 보장 조건은 훨씬 좋아졌습니다.

 

자동차보험-비교
자동차보험-비교

 

1년에 3만 원인데, 이거 아끼려다 큰 손해를 보는 것보다 조금 더 내고 확실히 보장받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저는 흥국화재 자동차보험으로 갈아탔습니다. (광고 아님!)

 


 

그동안 귀찮아서 계속 같은 회사에서 갱신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이렇게 꼼꼼히 따져보고 나니 제가 너무 관심이 없었고, 큰 사고가 났다면 정말 큰일 날 뻔했구나! 아찔하기까지 하네요.

 

여러분들도 다이렉트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주변에 보험에 대해 잘 아는 지인과 진행하거나 미리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안전 운전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