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동차배터리 방전시 점퍼선으로 시동걸기

생활정보

by 강가이버 2019. 3. 9. 19:26

본문


트럭이 시동이 안걸리네요. 인버터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스위치가 켜져 있어서 방전이 되었나 봅니다. 그래서 급한 김에 점퍼케이블로 다른 차량에 연결해서 시동을 걸었습니다. 자동차배터리 방전시 퍼선으로 다른 차량에 연결해서 시동거는 방법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배터리 방전시 점퍼선으로 시동걸기 


먼저 점퍼선이 있어야 됩니다. 시동걸때 순간적으로 과전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점퍼케이블은 두껍습니다. 얇은 전선을 사용했다가 선이 끊어지거나 타버릴 수도 있으니 안전을 위해 전용 점퍼케이블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자동차 배터리 점퍼케이블점퍼케이블


방전된 차량 시동거는 방법

1. (+)극 끼리 연결

방전된 차량은 트럭으로 시동시 많은 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소형차와 연결해서는 시동이 잘 안걸렸습니다. SUV정도 되는 차량과 연결해야 트럭에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1. 전원을 공급할 정상차량은 시동을 걸어주세요.

2. (+), (-) 극성이 바뀌면 절대 안됩니다. 

3. 케이블 연결순서를 지켜주세요. 연결시 (+)극부터, 분리시 (-)극부터



배터리에는 (+)극과 (-)극이 있습니다. (+)극은 빨간색 (-)극은 검은색 케이블로 연결해야 합니다. 차량의 본네트를 열어보면 배터리가 있고, 배터리의 연결단자 부분을 살펴보면 극성이 적혀 있습니다. 


3. 정상차량 배터리 연결정상차량 배터리 연결


항상 (+)극을 먼저 연결합니다. 방전된 차량과 전기를 공급해줄 차량의 배터리 (+)극을 서로 연결합니다.


4. 방전차량 점퍼선 연결방전차량 점퍼선 연결


2. (-)극 끼리 연결

방전된 차량의 차체 금속부분에 (-) 케이블을 연결하고 정상 차량 배터리 (-)극을 연결합니다. 저는 배터리 보틍 배터리 (-)극끼리 연결했습니다. 좀더 알아보니 배터리 주변의 가연성 가스 체류 위험, 전자부품 고장 등의 이유로 전된 차량의 배터리 (-)극이 아니라 차체 금속부분에 연결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합니다.


(-)극 끼리 연결할 때 순간적으로 전기가 흐르면서 스파크가 튑니다. 저도 처음엔 놀랐는데 여러번 하다보니 적응이 되네요. 


3. 방전차량 시동걸기

두 차량의 배터리가 연결된 상태에서 방전된 차량의 시동을 겁니다. 시동이 바로 안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충분히 충전이 되도록 잠시 기다려줍니다. 또한 정상차량 주차모드(P)에서 악셀레이터를 밟아주면 보다 빨리 충전할 수 있습니다. 



4. (-)극 연결 해체

방전된 차량에 시동이 걸렸다면 이제 케이블을 분리해야 합니다. 분리 순서는 연결순서와 반대로 (-)극부터 분리합니다. 


5. (+)극 연결 해체

(+)극까지 분리하고 주변정리를 하시면 됩니다. 


6. 방전차량 30분 이상 운행

방전된 차량의 밧데리 전압이 낮은 상태이기 때문에 충전이 되도록 충분히 운행을 해줘야 합니다. 중간에 시동을 끄면 안되고 약 30분 이상은 운행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배터리 방전 점퍼선 시동 순서배터리 방전 점퍼선 시동 순서

방전된 차량은 배터리(-)극보다 

차체에 연결하는걸 권장합니다.



위와 같이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점퍼선 하나로 쉽게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왜 (+)극부터 연결하고, (-)극부터 분리하나요?

점퍼선 연결 순서를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배터리 연결시 스파크가 튀는 것은 그만큼 순간적으로 많은 전류가 발생한다는 것으로 이로 인해 전자장비가 망가질 수 있습니다. 


물론 (+)극부터 연결하나, (-)극부터 연결하나 서지가 발생하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극부터 연결하고 (-)부터 분리하는 것이 서지발생량이 적기 때문에 순서를 지켜서 작업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Epilogue

이상 점퍼케이블과 다른 차량을 이용해서 시동을 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납축전지 밧데리의 특성상 한번 방전되어 버리면 성능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블랙박스, 전조등, 인버터 등 배터리와 직접 연결되어 있는 장비가 있다면, 항상 운행후 스위치를 꺼야 됩니다. 그리고 작업시에는 극성과 순서에 주의하셔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