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음카페, 티스토리 블로그 불펌 게시글 확인 및 신고과정

IT

by 강가이버 2017. 9. 12. 01:11

본문


티스토리 통계에서 유입 경로를 확인하다 보니 다음카페링크를 통한 유입이 있었습니다. 확인해보니 카페에서 제 글을 통째로 복사해놓고 링크를 걸어놨더군요. 그래서 다음카페에 저작권침해로 삭제 요청하고 혹시나 또 다른 글이 그런 식으로 복사된 게 없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블로그 불펌 게시글 확인과 저작권 침해 신고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카페를 통한 유입 확인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유입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틈틈이 어떤 사이트를 통해 어떤 검색어로 들어오는지 확인하다 우연히 다음카페를 통한 유입을 확인했습니다. 그냥 넘어갈 수 있었는데 이상한 점이 있었습니다. 보통 네이버, 다음, 구글, 카페 등을 통한 유입은 대부분 검색을 통한 유입이라 URL에 search가 들어가거든요.  


다음카페 유입 확인다음카페 유입 확인


어랏? 이상하다 이건 왜 search가 없지 하고 열어보니 헐..다음카페에서 제 블로그 게시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올려놨더군요. 양심은 있는지 링크주소는 걸어놨더군요. 하지만 남의 블로그 게시글을 허락도 없이 이렇게 모든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 놓은 걸 보니 화가 납니다. 


다음카페 불펌 게시글 확인다음카페 불펌 게시글 확인


바로 다음에 신고 접수를 하고 삭제요청을 하니 다음날 삭제됐다고 메일이 오네요. 자세한 신고절차는 아래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불펌 게시글 확인

찜찜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한참 뒤에 복사 방지설정을 해놔서 그전 게시글을 복사해갈 가능성은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발견을 하니 그대로 둬서는 안될 거 같습니다. 

위의 글 말고도 다른 글도 누가 불펌해 갔을 수도 있는데 어떻게 확인을 해야 할지 답답했죠. 위의 사례처럼 게시글에 링크를 남겨놨을 때는 제 블로그 URL을 통해 불펌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에 블로그 URL을 치고 검색해서 출처가 제 블로그가 아닌 글을 일일이 확인하는 것이죠. 


네이버 불펌 게시글 확인네이버 불펌 게시글 확인


다음 불펌 게시글 확인다음 불펌 게시글 확인


구글 불펌 게시글 확인구글 불펌 게시글 확인


설마 했는데 역시나 게시글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제 글인데 출처가 다른 사람 블로그더군요. 


불펌 게시글 발견불펌 게시글 발견


확인을 해보니 버젓이 제 글을 통째로 복사해놨습니다.


무단 복사 게시글무단 복사 게시글


아니 초보블로거도 아니고 어느 정도 관리를 하는 블로그 같은데 기본이 안 되어 있네요. 처음엔 댓글로 삭제해달라고 정중히 요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화가 나서 바로 다음에 신고 접수를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불펌 게시글을 찾아내긴 했지만 출처를 안 남기고 그냥 복사해간 글을 어떻게 잡아낼지는 모르겠습니다. 게시글 하나하나씩 검색해볼 수도 없고, 고민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불펌 게시글 신고

신고 방법은 간단합니다. 10분?도 안 걸릴 거에요. 참고로 불펌한 곳이 다음카페나 티스토리, 다음블로그 등 다음 계열 사이트에서 불펌을 했을 경우입니다.


불펌 게시글 신고불펌 게시글 신고


티스토리나 다음 카페 게시글 아래에 신고라는 작은 아이콘이 있는데 그걸 클릭합니다.


권리침해신고센터로 이동권리침해신고센터로 이동


신고사유가 저작권위반/명예훼손일 경우에는 권리침해신고센터라는 곳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다음 권리침해신고센터로 이동합니다.



저작권 침해 신고하기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전에 휴대폰 등으로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됩니다.


저작권 침해 신고저작권 침해 신고


요청 내용은 간단하게 작성했습니다. 제 글을 복사해간 글의 URL 주소와 글제목을 기입하고 원본 URL정보, 그리고 제 블로그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 갔으니 삭제요청한다고 간단히 적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첨부파일에 불펌 게시글을 캡처해서 올렸구요.


저작권 침해 신고 내용저작권 침해 신고 내용


그렇게 신청을 하니 다음날 다음에서 삭제했다고 친절하게 메일이 옵니다. 


불펌 게시글 신고 요청 결과불펌 게시글 신고 요청 결과


이처럼 다른 사람의 게시글을 불법으로 복사 및 공유를 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을 받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귀찮아서 그냥 삭제요청만 했지만 제가 시간만 되고 관심만 있다면 처벌 방법까지 알아봤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블로그나 게시글을 공유할 때에는 링크만 공유하고 출처를 남기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출처를 남겨도 글 자체를 복사해가는 행위는 엄연한 불법이니 주의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