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광주광역시 여권 발급 방법과 수수료, 야간민원 운영시간

생활정보

by 강가이버 2018. 11. 29. 23:48

본문


여권 만료일이 지난지 어느새 2년..해외여행갈 일도 없고 해서 발급안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필요해서 이번에 여권 발급신청했습니다. 여권은 갱신이 의미가 없어서 그냥 유효일 지나면 재발급 받으면 됩니다. 여권발급 방법과 수수료 등 여권 발급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광주광역시 여권 발급 방법과 수수료, 야간민원 운영시간  


어디서 발급할 수 있나요?

이번에 새로 안 사실이 여권은 사는 곳 상관없이 아무 시청이나 구청에서 발급받을 수 있네요. 또한 저같은 직장인을 위해 각 구청 시청에서 야간 및 토요일에도 운영을 합니다. 그걸 몰라서 굳이 제가 사는 지역의 구청을 찾아갔었죠. 그리고 일과시간에 따로 시간을 내서 갔다오느라 시간도 많이 걸렸네요.


직장인인데 평일에 시간내기가 힘들어요.

광주광역시 야간민원 운영기관과 시간을 참고하시면 편리할 거 같습니다. 평일 18시부터 20시까지 야간 민원 서비스를 운영하오니 퇴근 후에도 접수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토요일 오전에는 시청에서 여권발급이 가능합니다.



광주광역시 외에 다른 지자체에서도 이런식으로 야간민원을 운영할 것입니다. 업무시간에 접수하시기 힘드시면 가까운 지자체에 운영시간을 문의해보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2. 광주광역시 야간민원 안내광주광역시 야간민원 안내


준비물

6개월 이내 찍은 사진, 신분증, 수수료


여권사진은 기준이 까다롭기 때문에 사진관에서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1만5천원 정도 하네요.


2018/11/18 - [Information/방문기 & 리뷰] - 광주 신창동 여권사진 찍으러 네모스튜디오 사진관 다녀왔어요.


신분증과 수수료도 잘 챙기시구요. 수수료는 카드결제도 가능하니 굳이 현금으로 가져가지 않아도 됩니다.



여권 발급 접수

여권 발급은 각 구청별 민원봉사과 창구에서 진행합니다. 여권 접수 및 발급 안내 창구로 가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줄 겁니다. 간단한 신청서 양식을 기재하고 신분증 보여주고 접수하면 끝. 생각보다 간단해요.


저는 10년 짜리 24면 신청해서 5만원이네요. 여행 자주 다시는 분이라면 48면 신청하셔도 좋을거 같네요. 그리고 5년 여권은 18세 미만만 대상이네요. 여행 거의 안간다 싶으면 단수여권도 괜찮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3. 여권 발급 수수료여권 발급 수수료


다른 사람이 여권 찾을 수 있나요?

여권 발급 신청을 마치면 여권 발급 접수증을 줍니다. 수령 안내 사항이 있고 대리수령시 위임장 기능도 하네요. 여권 수령을 본인이 하기 어려울 땐 대리인도 수령 가능합니다. 위임장을 작성하고 여권명의인과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4. 여권 발급 신청 접수증여권 발급 신청 접수증


여권 수령

여권 발급은 영업일 기준 4~5일 소요됩니다. 저는 광산구청에서 진행했고 수요일에 신청해서 그 다음주 월요일에 나왔네요. 휴일 포함해도 5일 걸렸네요. 여권 수령 후에는 서명란에 서명하시기 바랍니다.


5. 대한민국 여권 Passport대한민국 여권 Passport


10년 전과 달라진 여권

빳빳한 새 여권을 받으니 왠지 설레이네요. 10년 전과 어쩜 이리 디자인 하나도 안바뀌고 똑같을까요ㅎ. 달라진 것은 2가지네요.



1. 표지 아래 국제 표준 기호가 추가되었네요.

2. 여권에 전자칩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민감한 전자칩이 내장되어 있으나 조심히 사용하라고 합니다.


6. 전자칩이 내장된 여권전자칩이 내장된 여권


기타 여권 관련 안내는 외교부 홈페이지를 이용 바랍니다.


☞ 외교부 홈페이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