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핫태핑(Hot Tapping)의 개념과 관련자료

전기 전자 가스

by 강가이버 2017. 9. 5. 02:27

본문


핫태핑은 고난이도를 요하는 배관 공사 중 하나입니다. 가스자격증 시험에도 자주 출제되는 핫태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핫태핑의 정의

핫태핑(Hot Tapping)은 유체의 공급 및 계통운영 중단 없이 배관 분기 및 이설, 밸브교체 등을 수행하는 공법입니다. 활관공사라고도 합니다.  도시가스공사를 예로 들면 가스를 중단하지 않고 흐르는 상태에서 배관을 교체하거나 시설물을 설치하는 공사입니다. 가스를 중단하지 않고 공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중단에 따른 경제적 손실 및 민원을 제거할 수 있죠.


1. 핫태핑(Hot Tapping)의 개념과 관련자료  


핫태핑 적용분야

핫태핑은 배관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나 적용됩니다. 가스, 상수도, 지역난방, 원유수송, 플랜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즉 가스배관, 상수도 배관, 지역난방 배관, 유류 공급 배관, 플랜트 배관에 적용되며, 배관의 신설 및 이설, 밸브 등 시설물 설치 및 철거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배관 pipe배관


도시가스 핫태핑 현황

1. 가스 및 지역난방공사의 연간 핫태핑 시장규모 약 100억원 이하

2. 핫태핑 전문 업체 : 동화산업, 동화티엔에스, 대호스토퍼, 아지이엔지 등 7개사

3. 경동도시가스 : 300A 미만 소형 배관 직접 시공

4. 삼천리이엔지:  500A까지 장비 구비하여 직접 시공

→ 일부 도시가스사에서는 소규모 공사에 한해 직접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5. 일부 도시가스 계열사는 지역난방공사의 열배관 핫태핑까지 진출하여 경쟁

6. 일부 도시가스사 공사 위험성 때문에 협력사를 통한 용역으로 전환

→ 핫태핑은 고난이도 기술로서 유체가 흐르는 상태에서 시행하는 공법이기 때문에 위험성도 큽니다. 물론 비용도 중요하겠지만 기술력 있는 업체에 용역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도시가스배관 ‘핫태핑’시장 과열 <가스신문 2015.09.02>】



핫태핑 관련 자료

핫태핑의 공법별로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는 사이트입니다. 



핫태핑 공정은 가스기술공사홈페이지에 잘 나와있습니다. 동영상을 보면 핫태핑 공사를 어떻게 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잘 되있습니다. 각 공정별 필요한 천공장비, 샌드위치밸브, 칩제거장비 등을 동영상으로 보니 저도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유튜브에서 hot tapping이라고 검색해도 동영상이 많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