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도조절기 써모스탯 사용법과 결선 방법

전기 전자 가스

by 강가이버 2018. 2. 27. 23:38

본문


전기설비 중에 온도조절기가 있습니다. 보통 서모스탯이라고도 하죠. 히터나 팬과 연동해서 자주 사용하는 장치인데 가끔 결선이 헷갈리더라고요. 그래서 온도조절기 원리와 결선과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온도조절기 써모스탯 사용법과 결선 방법  


써모스탯(Thermostat)이란?

서모스탯은 온도조절기능릴레이 기능이 포함된 온도조절장치입니다. 바이메탈이라는 두 종의 금속을 붙인 판이 온도에 따라 늘어났다 줄어들었다하는(선팽창계수) 원리를 적용한 제품이 있으며, 막대에 오일을 봉입해서 열에 의한 부피변화로 온도를 측정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렴한 온도조절기는 오일 봉입제품이라 보시면 됩니다.  



온도조절기 다이얼 및 단자

온도조절기를 보면 온도를 셋팅할 수 있는 다이얼과 3개의 단자가 있습니다. 순서대로 COM, FAN (NC), HEATER (NO)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CYMAX 제품은 FAN, HEATER라고 표기를 해줘서 쉽게 결선이 가능한데 보통 COM, NC, NO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 써모스탯서모스탯


결선 방법은 셋팅온도를 기준으로 온도가 높을때 장비를 켤 것인지, 셋팅온도보다 낮을 때 장비를 켤 것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 그림은 60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60도보다 높을 때 FAN을 돌리고 싶다면 COM단자와 NC 단자를 사용합니다. 반면 60도보다 낮아졌을 때 HEATER를 켜서 60도 이상으로 온도를 유지하고 싶다면 COM단자와 NO단자를 사용하겠죠. 



온도조절기 결선 방법

아래 그림은 10도 이상으로 온도를 유지하고자 히터를 설치했을 경우 결선도입니다. 온도가 10도보다 낮아지면 히터가 켜지고 10도이상 올라가면 히터가 꺼지는 방식입니다. 즉 최소 10도이상 온도를 유지한다는 것이겠죠. 


이 때 결선은 220V 전원 중 한가닥은 히터로 바로 들어가고 나머지 한가닥을 온도조절기를 거쳐서 가도록 결선합니다. 셋팅온도보다 낮아졌을 때 동작하는 방식이므로 NO(HEATER)에 연결을 합니다. 

3. 온도조절기 결선 방법온도조절기 결선 방법


반대로 FAN과 같이 셋팅온도보다 높을 때 동작하는 장비는 COM 단자와 NC단자를 사용하여 결선하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선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꼭 테스트를 해봐야 됩니다. 


온도조절기 감도 조절

아무래도 저가의 제품이다보니 정밀한 온도를 측정하는 장비는 아닙니다. 따라서 사용하다보면 온도가 틀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도에 동작하도록 셋팅했는데 실제로는 40도나 60도에 동작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렇게 온도의 오차가 심할 경우에는 온도조정이라고 표시한 곳의 나사를 돌려서 온도를 맞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온도가 25도라면 다이얼을 25도에 두고 온도조정 나사를 돌려가면서 25도에 릴레이가 동작하도록하면 됩니다.   


4. 온도조절기 구성


사용 사례

정밀한 온도제어가 아닌 곳에 다양하게 쓰고 있는 제품인만큼 사용법을 알아두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인중 한분은 시골 닭장 히터의 온도제어에 사용하더라고요. 히터 외에도 외함, 판넬, 장비 등 FAN으로 열을 발산해야 되는 곳의 온도제어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