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파트의 도시가스 배관은 왜 ㄷ자 모양으로 꺾여 있을까?

전기 전자 가스

by 강가이버 2016. 10. 23. 21:52

본문


요즘 어디를 가나 아파트 천지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매일 보는 아파트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상하게 가스배관은 일자로 가다가 중간에 ㄷ자 모양으로 꺾여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답변을 살펴보니 압력이 어쩌고 습기가 어쩌고 답변이 가관이네요. 초등학생들이 올려놓은 답변밖에 없나 봐요. 오늘은 도시가스 배관은 왜 ㄷ자 모양인지 그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리고자 합니다.


1. 아파트의 도시가스 배관은 왜 ㄷ자 모양으로 꺾여 있을까  


Why is the city gas pipeline in the apartment bent into a "ㄷ" shape?


1. 왜 ㄷ자 모양인가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축 흡수 때문입니다. ㄷ자 모양의 곡관이 온도 변화에 따라 배관의 팽창 또는 수축에 상응하여 발생하는 신축을 흡수하는 것입니다. 철로가 온도에 따라 수축, 팽창해서 일정 간격으로 끊어져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도시가스 배관의 재질도 철이므로 온도가 높으면 길이가 늘어나고 낮으면 줄어듭니다.


2. 도시가스 배관 ㄷ자 모양도시가스 배관 ㄷ자 모양


따라서 ㄷ자 모양의 굴곡을 만들어 수축, 팽창이 반복되더라도 배관이 온전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만약 신축 흡수 조치를 하지 않으면 계절에 따라 도시가스 배관이 늘어났다 줄어들었다 하면서 결국 배관의 약한 부위가 깨지고 말겠죠.



2. 관련 법령

관련 기준은 KGS 코드 FS551 일반도시가스사업 제조소 및 공급소 밖의 배관의 시설, 기술, 검사, 정밀안전진단 기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KGS 코드 링크】


3. 곡관, 분기관, 보호관곡관, 분기관, 보호관


3. 곡관 기준

곡관은 11층 이상 20층 이하는 1개, 21층 ~ 30층은 2개이며 10층이 늘어날 때마다 1개씩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5층 아파트는 중간에 8층과 9층 사이에 1개, 24층 아파트는 9층과 10층 사이, 17층과 18층 사이로 2개가 들어갑니다.


4. 곡관 설치 위치의 보기 [출처:KGS코드]곡관 설치 위치의 보기 [출처:KGS코드]


4. 분기관 기준

분기관은 주배관에서 각 세대로 들어가는 배관으로 분기관은 1회 이상의 굴곡이 있어야 하고 길이는 50cm가 넘어야 합니다. 단, 분기관이 2회 이상의 굴곡이 있고 건축물 외벽을 관통할 때 사용하는 보호관의 내경이 분기관 외경의 1.5배 이상인 경우에는 분기관의 길이를 제한하지 않습니다.



5. 보호관 기준

분기관이 세대로 들어가려면 벽을 관통해야 합니다. 배관 관통부에는 도시가스 배관을 보호하기 위해 플라스틱 재질의 보호관을 시공해야 합니다. 만약 보호관이 시공되지 않으면 관통부에서 부식이 일어나 배관이 손상 및 가스누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보호관 적용의 보기[출처:KGS코드]보호관 적용의 보기[출처:KGS코드]


보호관의 내경은 분기관 외경의 1.2배 이상으로 시공해야 하며 가능한 한 분기관이 보호관의 중앙에 오도록 실리콘으로 적절히 시공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파트의 도시가스 배관이 왜 ㄷ자 모양인지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이걸 안다고 해서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호기심 많은 애들이 갑자기 물어봐도 당황하지 않고 잘 설명해줄 수 있지 않을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