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두이노 프로그램 설치 및 예제 다운로드 방법

전기 전자 가스

by 강가이버 2016. 3. 24. 01:11

본문


아두이노 우노를 처음 시작하면서 노트북에 프로그램을 설치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간단한 예제까지 아두이노에 다운로드해서 정상작동하는 것까지 확인했습니다. 아두이노를 구매했다면 이 작업까지 완료를 해서 잘 동작이 되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을 거 같네요.


1. 아두이노 프로그램 설치 및 예제 다운로드 방법  


오늘은 아두이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PC에 프로그램 설치 방법과 간단한 예제를 아두이노에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How to install the Aduno program and download the sample.


1. 아두이노 프로그램 설치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두이노 코드를 짜는 프로그램은 아두이노 홈페이지에서 제공합니다. https://www.arduino.cc/ 방문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아두이노 설치프로그램 다운아두이노 설치프로그램 다운


2) 프로그램 설치

설치파일을 실행한 후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합니다.


3. 아두이노 프로그램 설치



중간에 보안 때문에 아래와 같은 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항상 신뢰를 체크하고 설치를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3)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 설치를 마치고 아래와 같이 아두이노와 노트북을 연결합니다.


아두이노 우노 노트북 연결아두이노 우노 노트북 연결


아두이노 우노를 PC에 처음 연결하는 순간입니다. 아두이노와 노트북을 연결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깔립니다.



오 드디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도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는 내 노트북에서 COM5로 통신이 되도록 셋팅되었네요.



드디어 아두이노 프로그램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로서 아두이노를 다루기 위해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은 아두이노에 간단한 예제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2. 예제 다운로드 방법

1) 예제 선택

아두이노에서는 프로그램에서 다양한 예제를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Blink 예제를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LED가 1초에 한번씩 깜빡이는 예제입니다. 예제 선택은 아래와 같은 루트로 따라가면 됩니다.


아두이노 Blink 예제아두이노 Blink 예제


2) 하드웨어 선택

다운로드 전 하드웨어 선택을 해 주어야 합니다. 툴->보드->아두이노 우노를 선택하면 됩니다. 아두이노 다른 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제품에 맞게 여기서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아두이노 보드 선택아두이노 보드 선택


3) COM 포트 설정

드라이버 설치 시 내 노트북은 COM5로 설정되었습니다. 따라서 포트설정으로 들어가 COM5로 설정을 해주어야 아두이노와의 통신 세팅이 완료됩니다.


아두이노 COM 포트 설정아두이노 COM 포트 설정


4) 컴파일 실행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드디어 소스를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세팅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두이노에서 소스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메뉴 상단의 화살표 ->를 누르면 컴파일이 실행됩니다.




5) 다운로드 완료

다운로드가 완료 되면 창 아래에 업로드 완료라는 메시지가 생성되며 기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도 나옵니다.



다운로드 완료 후 LED가 켜지는 시간을 2초로 변경한 후 실행을 해 보았습니다. 2초동안 LED가 켜지고 1초 동안 LED가 꺼지는 간단한 로직인데도 신기하기만 하네요.




오늘 드디어 처음으로 아두이노와 PC를 연결해서 설치 프로그램도 깔아 보고 소스도 다운로드 해보고 아두이노를 실행까지 해보았습니다. 이런 간단한 로직도 신기하기만 한데 아두이노로 구현 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세계에 빠져든다는 걸 생각하니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당분간 주말은 아두이노와 함께일거 같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