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비 GPS 고장시 건전지 직접 교체하는 방법

생활정보

by 강가이버 2019. 3. 10. 00:30

본문


네비게이션 오래 사용하면 GPS가 작동되지 않는다는거 아시나요? GPS 고장에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건전지가 소모되서 안될 수도 있습니다. 지인이 GPS 건전지가 수명이 다했다며 저에게 교체를 부탁하네요. 이게 인두질을 해야 되는 작업이거든요. 오늘은 GPS가 안 잡힐 때 건전지를 직접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네비 GPS 고장시 건전지 직접 교체하는 방법 


GPS에는 왜 건전지가 들어있나요?

GPS는 인공위성에서 쏘는 신호가 GPS 수신기를 거쳤다가 다시 돌아오는 시간으로 위치를 측정하는 원리입니다. 즉 이 시간이 GPS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GPS 모듈에는 일종의 시계가 들어있습니다. 네비에서 현재시간을 항상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도 GPS 내부에 시계가 들어있기 때문이죠. RTC (Real Time Clock) 회로라고도 합니다.


모든 시계는 전원을 공급해야 현재 시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위를 둘러보세요. 손목시계, 자명종, 벽시계 모두 건전지가 들어있지 않나요? 태엽시계도 태엽을 감아줘서 에너지를 공급해줘야 정확히 동작합니다. 



컴퓨터를 열어서 자세히 살펴보면 동전만한 수은건전지를 보실수 있을 거에요. 그게 바로 컴퓨터의 시계에 전원을 공급하는 건전지입니다. 컴퓨터의 현재시간이 자꾸 안맞을 때에는 그 건전지를 바꿔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GPS도 RTC 회로에 조그마한 수은건전지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손목시계와 건전지와 비슷한 작은 건전지입니다. 


2. 매립형 네비게이션GPS 네비게이션


GPS 건전지 소모시 증상?

GPS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겁니다. 현재시간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네비에 현재시간이 이상한 값으로 나올 것이며, GPS가 잡히는 속도도 느려질 것입니다. 


즉, GPS의 기능이 뭔가 이상하고 정상이 아니다, 게다가 네비를 사용한지 오래되었다 싶을땐 건전지 문제를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GPS 건전지 직접 교체하기

먼저 GPS 건전지는 납땜질을 해야 합니다. 인두질을 한번도 안하신 분들이라면 비추합니다. 저도 납땜질을 많이 했지만 건전지가 작아서 쉽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인두기가 없거나 납땜질을 안해보신 분들은 꼭 전문가에게 맡기시기 바랍니다. 


검색사이트에서 GPS건전지로 검색하면 저렴한 가격(만원 이내)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동일한 전압과 사이즈의 제품을 구매해야 됩니다. 


네비의 GPS를 분해하면 아래와 같이 조그마한 수은건전지가 달려있습니다. 작은 글자로 모델명과 전압이 적혀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구매세요.


3. 네비 GPS 건전지 직접 교체네비 GPS 건전지 교체


보시다시피 수은건전지가 상당히 작습니다. 상당히 세심한 작업이라 힘들었습니다. 전에 인두질에 서툰 지인이 직접 건전지를 교체했다고 하네요. 그러다보니 구리패턴이 열을 먹어서 들떠 있는 상태였습니다. 어떻게 마무리는 했는데 다음번에는 그냥 GPS모듈을 교체하라고 했죠. 


건전지의 +와 - 극 사이의 간격이 좁기 때문에 인두질하면서 쇼트(단락)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오랬동안 인두기를 기판에 데고 있으면 패턴이 들뜨기 때문에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납땜질을 해야 합니다. 



Epilogue

그렇게 건전지를 교체하니 GPS가 잘 동작한다고 하네요. 네비가 뭔가 길을 못찾거나 현재시간이 이상하다 싶을 땐 이렇게 고치는 방법도 있답니다. 인두질에 능숙하신 분이라면 저렴하게 직접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거 같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