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당근마켓, 중고나라 3자사기 수법과 안 당하려면?

생활정보

by 강가이버 2021. 9. 26. 23:40

본문


세상에 왜 이렇게 사기꾼들이 많을까요. 보이스피싱부터 중고거래 사기까지 정말 정신 똑바로 차리지 않으면 코베어가는 세상입니다. 예전에는 중고나라를 많이 이용했었는데 요즘은 당근마켓으로 중고품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근마켓도 사기꾼들이 물을 흐리고 있네요. 당근마켓의 대표적인 사기 유형중 하나인 3자사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3자거래 사기란?

삼자사기가 완성되려면 3명이 필요합니다. 사기꾼, 판매자, 구매자. 이 3명이 얽혀서 사기가 이루어지는데 결국 판매자와 구매자는 피해자가 되는 구조입니다.

 

먼저 사기꾼이 판매자의 물건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그 물건을 자기가 파는 것처럼 행세하며 구매자를 물색합니다.
구매자는 사기꾼에게 입금을 하겠다고 합니다.
사기꾼은 실제 판매자에게 물건을 살테니 계좌번호를 달라고 합니다.
그러면 판매자는 사기꾼에게 계좌번호를 알려줍니다.
사기꾼은 구매자에게 계좌번호를 알려줍니다.
입금을 확인한 판매자는 사기꾼에게 물건을 보냅니다.

 

삼자거래 사기

 

결국 사기꾼은 공짜로 물건을 얻었고,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입금을 했지만 영원히 물건을 못받는 것이죠. 그러면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환불을 요청하겠죠. 졸지에 판매자는 사기꾼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제 3자인 사기꾼만 이득을 보는 사기 수법입니다. 정말 악랄한 수법입니다. 어떻게 이런 사기 수법에 당할 수 있을까요? 나라면 안 당할 거 같나요? 하지만 예전부터 있어왔던 대표적인 사기수법으로 아직도 피해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2. 3자사기 예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직거래입니다. 구매자는 현장에서 물건을 확인을 한 후 그 자리에서 입금하고, 판매자는 그 자리에서 입금확인을 하는 것이 가장 깔금한 방법입니다. 특히 고가의 제품은 아무리 바쁘더라도, 아무리 멀더라도 제발 직거래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사기꾼들이 많습니다.

 

3자거래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 중고 거래시 거래자의 이름과 계좌 소유주의 이름이 같은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안전거래나 카카오페이송금도 3자거래 사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1원 인증으로 서로의 계좌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삼자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완벽한 방법은 없습니다. 결국 현장에서 직접 물건을 건내고 돈을 받는 방법 외에는 항상 구멍이 있습니다.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에서 중고품 거래를 한다면 반드시 3자사기에 대해 이해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은근히 주변에 중고거래 사기를 당하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소액이라 그냥 똥 밟았다고 넘어가시는 분도 많고요. 저는 항상 직거래 원칙을 고수하고 있어 아직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었는데요. 여러분들도 중고 거래시 항상 조심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