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의 차이와 구분 방법

재테크

by 강가이버 2018. 3. 21. 00:27

본문


예전에는 농협을 자주 사용했는데 갈수록 안 쓰게 되네요. 처음에 지역농협에서 통장을 만들었는데 뭐만 하려고 하면 지역농협계좌는 안되고 중앙회 통장만 된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중앙회 통장을 따로 만들긴 귀찮고요. 현재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도 농협은행 통장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지역농협통장은 물론 안되고요.

 

이처럼 지역농협 통장은 제약이 많더라고요. 지금 농협통장을 만드시려는 분은 아예 처음부터 농협은행(중앙회)에서 통장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1.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의 차이와 구분 방법 최종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의 차이, 그리고 계좌번호와 간판을 보고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농협중앙회? 지역농협?

예전에는 농협중앙회와 지역농협으로 구분했었는데 지금은 농협은행과 단위농협으로 구분한다고 하네요.

지역농협(단위농협, 농협협동조합)은 각 지역에서 출자하여 결성한 조직입니다. 이 단위농협이 모이고 모여서 농협중앙회를 결성한 것이죠. 단위농협과 별도로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은행이 농협은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국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은 법인자체가 다른 별개의 회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편의상 농협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입출금이 가능하긴 하지만 외부에서는 전혀 다른 은행으로 인식합니다. 가장 큰 차이는 농협은행은 1금융권이고 지역농협은 2 금융권입니다. 당연히 금리나 이율이 다릅니다.

 

 

2. 내통장은 농협은행? 지역농협?

통장 계좌번호로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은 01, 02, 12 코드를 사용하고 단위농협은 51, 52, 56을 사용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농협통장은 56으로 지역농협이네요. 뭐 좀 하려고만 하면 단위농협 계좌라 안된다고 해서 얼마나 짜증이 나던지요.

 

2. 농협은행 지역농협 계좌번호
농협 계좌번호 구분

 

3. 간판보고 구분하는 방법

은행 지점의 간판을 보고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농협은행은 NH농협은행이란 문구가 꼭 들어가 있습니다.

 

3. 농협은행(농협중앙회)
농협은행(농협중앙회) 간판

 

반면 지역농협은 한글로 은행이란 문구가 없고 농협에서 끝입니다.

 

4. 지역농협(단위농협) 간판
지역농협(단위농협) 간판

 

즉, 한글로 은행이란 문구가 있으면 농협은행(중앙회), 아니면 지역농협이라 보시면 됩니다. 예외가 있을 수도 있으니 은행 방문 시 물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4. 지도에서는 어떻게 검색할까?

은행 방문전 확실히 알아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농협 홈페이지 영업점 안내에서는 농협은행, 농축협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서 농협은행만 검색해 보니 아래와 같이 나오네요.

 

5. 농협 영업점 안내
농협 영업점 안내

 

네이버지도에서도 농협은행이라고 검색하면 지점명에 농협은행이라고 명시가 되네요. 지점명이 OO농협이라고 끝나는 곳은 지역농협이더라고요.

 

6. 네이버 농협 위치 검색
네이버 농협 위치 검색

 

이렇게 농협은행(중앙회)와 지역농협(단위농협)을 구분하는 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이제 더 이상 헷갈릴 일이 없을 거 같네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농협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농협은행 계좌 하나는 가지고 계시는게 편할 거예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