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압 방폭형 케이블 그랜드 적용시 주의사항

전기 전자 가스

by 강가이버 2017. 12. 2. 19:26

본문


가스가 있는 장소에서 전기설비, 센서류 등을 설치할 때 방폭설비를 설치합니다. 방폭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폭발이 발생해도 외부로 그 여파가 안나가가도록 하는 방법(내압방폭), 전기회로적으로 아예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거나(본질안전), 공기나 질소를 채워 넣어 폭발을 방지하는 방법(압력방폭) 등이 있습니다. 


1. 내압 방폭형 케이블 그랜드 적용시 주의사항  


보통 전선관의 부속품은 내압방폭을 적용합니다. 내압방폭이라 해서 방수가 완벽히 되는 것은 아니지요. 방폭설비의 전선관의 방수조치를 위해서는 케이블 그랜드를 채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방폭형 케이블그랜드에 대해 알아보고 적용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방폭지역의 전선관

방폭지역의 전선관은 후강 전선관과 후렉시블 전선관을 사용합니다. 또한 전기설비 인입단에는 와이실링이란 피팅류에 컴파운드라는 고형물을 채워 넣어 폭발이 다른 구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2. 방폭자재 와이실링방폭자재 와이실링


컴파운드 자체가 밀봉하는 역할을 하긴 하지만 방수의 역할을 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습기가 많고 침수의 우려가 있는 열악한 환경(지하, 맨홀 박스 내부 등)에선 케이블그랜드를 추가하여 전기설비 내부로 물이 들어 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하의 물이나 습기가 전선관 내부로 스며들어 전선관을 타고 전기설비 쪽으로 물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선 와이실링→후렉시블전선관→전기설비 순이겠지만 케이블 그랜드를 추가하면 와이실링→후렉시블 전선관→케이블그랜드→전기설비 순이 되겠습니다. 



내압 방폭형 케이블 그랜드

케이블 그랜드의 역할은 전기설비에 케이블이 인입, 인출 시 고무로 케이블을 조여주어 외부로부터 습기나 공기 등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자체로서 케이블을 고정하는 역할도 하고요. 방폭용 케이블 그랜드로 일반 케이블그랜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방폭기능이 추가된 것이죠. 아래 제품은 우창전기산업에서 제조하는 내압방폭형 케이블 그랜드로 방폭인증은 Exd ⅡC IP66입니다. 재질은 황동과 스텐리스(Brass & Stain less Steel) 입니다.


3. 내압 방폭형 케이블 그랜드내압 방폭형 케이블 그랜드


분해를 해보면 알겠지만 일반 피팅에 고무바킹을 조일수 있는 기구가 추가된 것이죠. 


4. 방폭형 케이블 그랜드 구조방폭형 케이블 그랜드 구조


조립해서 안쪽을 보면 고무가 보입니다.



5. 방폭설비


제가 알고 있는 제조사는 우창전기산업일신산업전기 2개소입니다. 여기서 제품정보를 확인하시고 구매를 하면 될 거 같습니다. 가격은 22C가 만오천원 정도 한 걸로 기억합니다. 


방폭형 케이블 그랜드 적용시 고려사항

1. 방폭구조 확인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폭구조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Exd 구조에서는 Exe용 그랜드를 사용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즉 동일한 구조의 제품을 사용하면 문제 생길 일이 없겠죠.



2. 케이블 사이즈 

케이블 그랜드 안에 넣을 케이블의 직경을 알아야 합니다. 저의 경우 주로 사용하는 배관이 22C인데 22C용 케이블그랜드는 케이블이 들어가지 않아 한 단계 큰 28C를 적용했습니다. 구매 전 케이블이 들어가는지 확인해야 하며 만약 케이블이 들어가지 않을 경우 한단계 큰 케이블 그랜드를 사용해야 하며 이 경우 소켓과 리듀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3. 나사산 피치

보통 우리나라는 mm용 나사산을 쓰는데 유럽이나 미국제품은 인치용 제품이 아직 많더군요. 사용하는 전기설비의 나사산 규격을 알아야 정확한 부속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겠지만 저는 이 3가지 정도만 주의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방폭설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 좋은 자료가 많더군요. 참조 바랍니다. 


태경 T&C】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