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시가스 배관에 나와 있는 전선은 무엇인가요?

전기 전자 가스

by 강가이버 2017. 8. 4. 00:23

본문


빌라나 단독주택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도시가스배관에 전선이 나와있는걸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과연 어디에 쓰는 물건일까요? 분명히 가스배관인데 전기선이 왜 있는 거지? 궁금하지 않았나요?


1. 도시가스 배관에 나와 있는 전선은 무엇인가요?  


전기나 전자를 조금 아시는 분들이라면 접지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접지선이라면 어디에 연결이라도 되어있어야 할텐데 그냥 전선만 나와 있으니 그것도 아닌 거 같고ㅠ 오늘은 도시가스 배관에 나와 있는 전선의 정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 도시가스 배관의 전선도시가스 배관의 전선


1. 로케팅 와이어란?

전선의 이름은 로케팅 와이어입니다. 로케팅 와이어??


3. 로케팅 와이어??로케팅 와이어??


뭐 위의 그림을 상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전혀 아니구요. Rocket이 아닌 로우케이팅 와이어(Locating Wire) 입니다. locate는 "~의 정확한 위치를 찾아내다" 라는 뜻의 단어입니다. 즉, Locating Wire는 가스배관의 정확한 위치를 찾을 때 사용하는 전선입니다.


2. 도시가스 배관은 철로 되어 있지 않나요?

건물 주변에 보이는 가스배관은 모두 강관(철재질)입니다. 그럼 지하에 있는 가스배관도 강관일까요?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는 땅속 가스배관의 재질은 철(PLP관 : 폴리에틸렌피복 강관 Polyethylene Coated Steel Pipes) 또는 플라스틱(PE관 : 가스용폴리에틸렌 배관 Polyethylene (PE) pipes)입니다.



가스의 압력이 높으면 튼튼해야 되니까 철로 된 강관이 낫겠죠. 하지만 가스의 압력이 낮은 곳은 플라스틱 재질의 가스관을 많이 사용합니다. 일반 빌라나 단독주택, 아파트 등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는 모두 낮은 압력(저압)을 사용하기 때문에 플라스틱 재질로 된 가스배관을 많이 사용합니다. 즉 지하는 플라스틱으로 가스배관이 깔려 있고 세대로 공급할 때 철로 된 강관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3. 로케팅와이어로 위치를 찾는다?

도시가스 배관의 위치를 찾는 장비를 배관탐사장비라고 합니다. 원리는 금속 재질에 특정주파수의 전류를 흐르게 하고 자기장의 세기를 측정하는 것이죠. 쉽게 설명하면 금속에 전기신호를 보내고 그 세기를 측정하는 원리입니다. 철로 된 강관은 그 자체가 금속이기 때문에 배관에 바로 배관탐사장비를 연결하면 그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4. https://www.radiodetection.com/en배관 탐사 [RD8100 brochure,Radiondetection]


그런데!! 플라스틱 재질의 가스배관은 전기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배관만 묻으면 배관탐사장비로 배관의 위치를 찾을 수 없겠죠. 그래서 플라스틱 재질의 가스배관을 지하에 묻을 때에는 로케팅와이어를 함께 묻는 것이죠. 그렇게 배관을 따라 로케팅와이어를 함께 묻고 필요시 탐사를 할 수 있도록 외부로 빼 놓은 전선이 바로 우리가 흔히 보는 그 전선인 것입니다.


5. 로케팅 와이어 매설로케팅 와이어 매설


4. 로케팅 와이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만약 땅을 파야 되는 굴착공사가 있는데 그 주변에 가스배관이 있다면 정확한 위치를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포크레인이 땅을 파다가 가스배관을 파손한다면 난리가 나겠죠.


물론 모든 도시가스사는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라는 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해서 지도에 배관의 위치를 표기하고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순회관리 굴착공사 입회 등 안전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지형지물과 현장여건에 따라 도시가스 배관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야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배관탐사장비를 로케팅와이어에 연결해 가스배관의 정확한 위치를 찾고 있습니다.



5. 만지면 감전되나요?

뭐 전기가 상시 흐르는 것도 아니고 배관탐사를 한다 해도 위험할 정도는 아닌데요. 굳이 만질 필요는 없는 거 같습니다. 그냥 두세요.


6. 우리집은 로케팅와이어가 없는데요?

땅속에 있는 배관의 재질이 플라스틱이 아니라 철로 되어 있으면 로케팅와이어를 같이 묻을 필요가 없겠죠? 철로 된 배관 자체가 전기가 통하니까요. 저압 배관은 플라스틱 재질을 많이 사용하지만 경우에 따라 강관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로케팅와이어가 안 보여도 부실시공이 아니니 걱정하지 마세요.


주변에서 스쳐 지나가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던 전선 하나에도 안전을 위한 숨겨진 기능이 있었습니다.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도시가스를 보다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땀 흘리고 있는 사람도 있다는 사실 잊지 말아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